방과후학교협동조합 학부모 임원교육(7월 13, 14일)

첨부파일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의 2016년 협동조합 맞춤형 아카데미 통해 방과후학교협동조합 학부모 임원 교육을 7월 13, 14일 양일간 진행했습니다. 방과후학교협동조합은 서울시교육청에서 올해부터 시범사업으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학부모들의 방과후 교육 설계, 마을방과 후 연계 등 다양한 의미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첫 시작이다보니 아직까지 방과후 학교협동조합의 상이 명확하게 자리잡히지 않고 임원들도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에 이번 방과후 학교협동조합 임원 교육이 기획되었습니다.

첫 번째 시간인 7월 12일 10시~12시에는 박건영(쿱비즈 수석컨설턴트)의 < 학교협동조합 이해 및 일년살이>에 대한 교육이 있었습니다. 방과후 학교협동조합 전반에 대한 이해와 함께, 협동조합의 정의, 사회적경제에서 협동조합이 가치와 사업을 함께 가져가는 방안에 대해 수강생들과 토론을 하였습니다. 특히 방과후학교협동조합 컨설팅 결과를 바탕으로 이후 사업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두 번째 시간인 7월 12일 13시~15시에는 이왕호(아름누리 아카데미협동조합 이사장)의 <방과후 위탁 운영 노하우> 강의가 있었습니다. 학교협동조합이 방과후 위탁운영을 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필요한 실무에 대한 노하우 및 학교협동조합이 학교와 위탁 계약을 하기 위해 준비해야할 서류 등에 대해 교육 했습니다. 특히 아름누리 아카데미협동조합을 통해 실제 지역에서 방과후 위탁을 한 경험을 바탕으로 풍부한 교육이 이뤄지고, 추가적으로 1시간 넘게 수강생들과 열띤 토론을 하기도 했습니다.

세 번째 시간인 7월 13일 10시~12시에는 장재호((사)창의적체험교사연구회 대표)의 <방과후 교육프로그램 설계>가 있었습니다. 학교협동조합의 특성에 맞는 방과후 교육프로그램은 어떻게 설계를 할 수 있을지 이를 위해 방과후 학교협동조합 교육적 특성 이해 및 방과후 교육프로그램 설계 방안에 대해 이해하도록 했습니다. 특히 전직 초등학교 교사로서 학교에서 방과후 프로그램 및 창의적 체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풍후반 얘기들이 오갔습니다.

마지막으로 7월 14일 13시~15시에는 이원영(사회적기업 놀이나무 대표)의 <방과후 강사 관리> 교육이 이뤄졌습니다. 방과후 강사의 교육 내용 및 교육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관리하고 소통할 수 있는 방안 교육, 방과후 강사와 학교협동조합 관계설정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른 방과후 강사분과도 같이 와서 수강생들과 함께 방과후 강사와의 관계 문제, 방과후 시장의 특성 등 실질적인 이야기를 많이 나눴습니다.

20160713_101229[1]20160713_104947[1]